찬란하게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 #4 제3장 데이터 속에서 진실을 찾는 법 본문

IT 지식/book 리뷰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 #4 제3장 데이터 속에서 진실을 찾는 법

체리핫 2022. 5. 15. 16:48

 

2022.05.15 - [IT 지식 채우기/book 리뷰] -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 #3 제2장 고객의 목소리를 어디까지 반영할 것인가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 #3 제2장 고객의 목소리를 어디까지 반영할 것인가

2022.05.13 - [분류 전체보기] - [Product Owner] 프로덕트 오너 #2 제1장 프로덕트 오너는 미니 ceo다 2장) 고객의 목소리를 어디까지 반영할 것인가 고객은 제품을 사지 않는다, 고용한다 밀크셰이크 이야

s2cherryy.tistory.com

3장

 

자신을 믿지 말고 데이터를 신뢰하라
1. 데이터는 최대한 다양하게 수집
-> 데이터는 최대한 넓게 수집
 ex) 마케팅 부서에서 치킨 프로모션 진행?? // 고객의 수 증가?....
대시보드를 통해 정기적으로 확인
1. 주요 대시보드 만들기
> 매일 수시로 확인해야하는 지표 정하고, 대시보드 생성

2. WBR 만들기 -> 주간 실적 분석 (Weekly Business Review)
> 주요 요점  
> 프로덕트 목표
> 주요 지표
행동을 부르지 않는 데이터는 버린다
1. 액셔너블하지 않은 데이터 -> 과감하게 무시
> 추석 연휴, 택시 파업, 통신사 장애...

2. 액셔너블한 데이터 (어떤 행동으로 옮겨 무언가를 바꿀 수 있게 해주는 것) 
> 데이터를 보고 시스템 구조를 변경하거나 고객 경험을 개선할 방안을 찾는 것

3. 이미 액션을 취해 대응하고 있는 데이터 ->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라

가설을 세우고 조직의 방향성 (OKR) 까지 관리하라
OKR : Obejective & Key Results : 목표와 핵심결과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데이터 검증법
A/B 테스트 : A그룹에 포함된 고객에게는 as is 서비스 // B그룹은 to 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