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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게임 개발시 필요한 지표

체리핫 2021. 3. 24. 22:43

게임 유저, 매출, 투자 관련 지표내용이다.

 

[유저 관련 지표]

UV (Unique visitor)

일정기간 내에 게임의 접속한 실제 유저 수
(한 유저가 여러번 접속해도 1로 카운트)

DAU (Daily Active User)

일단위로 측정한 UV
(하루 동안 게임에 접속한 실제 유저 수 – 한 유저가 여러 번 접속해도 1로 카운트)

WAU (Week Active User)

주단위로 측정한 UV
(일주일 동안 게임에 접속한 실제 유저 수 – 한 유저가 여러 번 접속해도 1로 카운트)

MAU (Monthly Active User)

월 단위로 측정한 UV
(한달 동안 게임에 접속한 실제 유저 수 – 한 유저가 여러 번 접속해도 1로 카운트)

RU (Registered User)

일정기간내에 게임에 등록된 유저 수

NRU (New Registered User)

일정기간내에 등록된 신규 유저 수.

ARU (Accumulate Register User)

해당 기간까지의 등록된 누적 유저 수

MUV (Multigame Unique Visitor)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을 플레이 한 회원 수

MTS (Mutigame 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

TS(Time Spent)

해당기간 동안의 유저1인당 플레이 타임

CCU (Concurrent User)

특정 시점에 접속한 동시 접속자 수

MCU (Maxium Concurrent User)

하루 동안 가장 높은 동시접속자 수치.
(= PCU, Peak Concurrent User)

ACU (Average Concurrent User)

하루 동안의 평균 동시 접속자 수

Stickness 고착도 , (DAU/MAU)*100
높은 수치일수록 앱 재실행이 빈번함.

[매출 관련 지표]

 

BU (Buying user)

구매유저, 일정기간내에 게임에 아이템 구매, 월정액 결제 등 돈을 지불한 유저
(= PU, Paying User)

BU rate = BU/UV 

순방문자대비 결제 유저 비율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유저 확보 비용으로 유저 1인을 확보하는데 소모되는 비용
(= UAC, User Acquisition Cost )

CRC (Customer Retention Cost)

유저 유지 비용으로 일정기간내에 유저1인을 유지하는데 소모되는 비용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일정 기간 내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일정 기간내에 게임에 비용을 지불한 유저의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PPU (Percentage of Paying Users)

DAU 내에서 결제한 비율

LTV (Life time value)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까지 지불하는 비용, 유저 1인당 예상되는 매출 기댓값

Entry Cost

여러 가지 가격대의 상품을 제공할 때 유저의 최초 구매가 어떤 가격대에서 많이 일어나는지 측정

Sales by Purchase

사용자의 구매 활동을 통해 집계된 매출

Sales by Advertisement

광고 노출을 통해 집계된 매출

CPI (Cost per Install)

게임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보상

CPA (Cost per Action)

설치된 앱을 실행하면 보상, 유저가 특정 Action(행동)을 취할 때 광고 비용을 지불

CVR (ConVersion Rate)

클릭 대비 신규유저 전환 비율

CPP (Cost per Play)

CPA 이후 일정 기간 한번씩 실행할 때마다 보상

CPL (Cost per Level)

정량적인 플레이에 대한 레벨을 설정한 뒤 보상

CPM (Cost Per Mille)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된 비용 <광고단가/광고 노출 수> X 1000

CPC (Cost Per Click)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가 아닌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광고 비용을 지불

RO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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